본문 바로가기

마구

EEEPC901과의 전쟁.

얼마전 중국 출장차에 홍콩발 비행기로 귀국할 일이 생겼을때

홍콩 몽콕에 가서, EEEPC901 Linux버전 을 업어왔다.

XP로 깔려고 거진 2주이상 개고생하다가.. 이제야 정리가 좀 되었다.

EEEPC901의 C: SLC SSD, D: MLC SSD 는 그 특성이 좀 다르다.

예쩐의 Dos버전에 있는 Format툴로는 마구마구 에러를 내뿜어 준다 --;;

아마도 98등의 Smartdrv.exe등에서 블럭 사이즈등을 고려해서 burst write를 꼭 해야할 것이니라 --;

그래서 결론은 format은 98이상의 운영체제 format툴로 하라 이다.

나는 외장 CD롬이 없으므로 USB로 재설치를 하기 위해서 하였던 터.

1. 뭐가 되었든, 이미지를 구한다. 필요한 것은 대개 2~3개.

   하나는 98용 복구 디스크 이미지.. 참 좋다. 포맷할 때도 쓰고, C:에 부팅능력을 심어줄 놈으로 꼭 필요하다.

   또하나는 DOS용. 왜냐면.. 98의 FDISK가 웃긴게.. C드라이브 외에는 Active로 안잡아준단다 --;; 헐~~~

   그래서 FDOS288같은 DOS가 필요하다. 요기 들어 있는 FDISK는 C든 D든 안가린다. 무조건 Active로 만들고 싶은 놈은 다 만들어 준다. ^_____^

   원래 USB로 부팅하면 USB가 C가 되고, SLC가 D MLC가 E드라이브가 되기에 잘 생각 해야한다.

2. 그렇게 구해놓고, USB를 2개 준비한다. 뭐..하나밖에 없으면 이미지를 두개 굽던가. 그중 하나는 반드시 1GB정도 될것. 왜냐면. 윈도우 설치 시디를 몽땅 복사해야하므로, 설치시디도 없는데, 하려는 사람은 참.(멍~~)

3. USB하나에는 98용 부팅디스크를, 다른 하나에는 DOS용을 굽는다.

4. 먼저 98로 부팅해서 파티션 날리고, D:포맷(Format d:/s)하고, 다시 DOS로 부팅해서 D:에 ACtive설정을 해준다. FDISK못쓰는 사람은..... 자신의 나이를 의심해보라.

5. 그뒤에는 뭐. 98쪽이든 DOS쪽이든, 1GB있던 놈에 CD설치시디를 다 복사해놨을 터이므로,, 안했으면 지금 하도록. 그걸 E:에 다 복사해준다. 왜 E:나면 아직 SLC로 부팅안했으니까.

6. 그다음에 SLC로 부팅하면, C:가 SLC, D:가 MLC가 될것이고. 98이미지로 뜨겠지.

7. 명령창 뜨면 D:\i386 들어가서, winnt 때리면 끝!

* 본인은 UltraISO라는 편한 툴을 구매해서 쓰고 있음둥. 여러분들도 하나씩 사두세요~ 싸요 ^^